크로스맵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 에베소서 6:4 -

크로스맵

주기도문의 힘

초대교회의 교부인 터툴리안은 “주기도문은 복음의 핵심을 가장 잘 압축해놓은 기도문”이라 하였습니다. 주기도문은 30초 안에 드릴 수 있는 기도문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산상수훈을 베푸실 때 우리들이 드려야 할 기도의 한 기준으로 주기도문을 제시하셨습니다. 주기도문은 비록 짧은 기도문이지만 그 속에 담겨있는 뜻은 넓고도 깊습니다. 주기도문은 기도하는 사람의 삶의 모든 것을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새롭게 해 줍니다. 그러나 기도하는 자의 관점이나 내면만을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주기도문은 기도드리는 사람의 삶을 바꿈으로 그가 속한 공동체와 역사를 변혁시키는 힘이 있습니다. 

 

주기도문은 단순히 우리들이 하나님께 원하는 바를 아뢰는 기도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말에는 세 종류의 어법(語法)이 있습니다. 직설법과 가정법과 명령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이 닫혀있다>는 표현은 직설법입니다. <문이 열리면 좋을 텐데>는 가정법입니다. 그러나 <문을 열어라>는 명령법입니다. 이 명령법은 현실을 바꾸는 힘이 있습니다. 명령은 그 명령이 수행됐을 때에 현실에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주기도문은 현실 세계를 그대로 표현만 하는 직설법이 아닙니다. 또 현실 세계에 없는 것을 꿈꾸고 소원하는 가정법 역시 아닙니다. 주기도문은 나의 소원을 여호와께 아뢰는 기도가 아니라 그릇된 현실과 변화되어져야 하는 현실을 향하여 하나님의 이름으로 명령하는 내용입니다. 주기도문은 이 땅의 현실이 하나님의 뜻에 따르는 현실로 변화되어질 수 있도록 하나님의 이름으로 명령하는 <거룩한 명령법 언어>입니다.

 

주기도문에는 여섯 가지 내용이 줄거리를 이루고 있습니다. 기도하는 손에 비유하자면 시작인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는 왼손에 해당합니다. 마지막 부분인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는 부분은 오른손에 해당합니다. 그렇게 왼손과 오른손이 합해진 가운데 여섯 가지 기도 제목이 담겨 있습니다. 하늘에 속한 제목 세 가지와 땅에 속한 제목 세 가지입니다. 왼손에 해당하는 하늘에 속한 기도 제목으로는 '여호와의 이름과 / 하나님의 나라 / 하나님의 뜻'입니다. 오른손에 해당하는 땅에 속한 기도 제목으로는 '일용할 양식 / 죄의 용서 / 시험과 악에서의 보호'입니다. 이들 여섯 가지 기도 제목에 담긴 뜻을 깊이 헤아려 그렇게 기도드리고 그렇게 순종하여 살 때, 기도드리는 자의 자신을 변화시키는 힘뿐 아니라 자신의 환경을 변화시키고, 나아가 세상 역사까지 변화 시켜 나갈 수 있는 힘이 생기게 됩니다.

 

두레교회 김진홍

 

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나라가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시옵고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고 다만 악에서 구하시옵소서.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아버지께 영원히 있사옵나이다. 아멘. (마태복음 6장 9절 - 13절)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
콰이엇타임

하나님께 다가가는 조용한 시간 함께 하면 좋을 은혜를 나눕니다

추천 은혜충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