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맵TV 말씀영상

좁은 길 - 대전중문교회 장경동 목사

조회 589|2019-06-24

말씀영상

『좁은 길』〈마7장13-14절〉장경동 목사 - 2019-06-16 주일설교

출처 : 대전중문교회

게시일: 2019. 6. 23.

[원본영상바로가기]

=======================

 

설교요약 

오늘날 식당이나 치킨집이 아주 많습니다. 이러한 자영업 분야는 경쟁이 심하므로 1년을 버티지 못하고 80% 이상 폐업한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끊임없이 문 닫고, 또 끊임없이 창업합니다. 왜 그렇까? 망하는 것을 모르기 때문이고, 더 큰 문제는 ‘열심히 하면 나는 꼭 될 것 같다’는 「착각의 자신감」 때문입니다. 거기다가 믿음이 좋으면 더 큰 자신감에 빠집니다. 그 믿음의 자신감의 출처는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모든 것을 할 수 있느니라”(빌 4:13, 참조. 막 9:23)입니다. 그런데 이 말씀을 오해하고 있는데, 이 말씀의 의미는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무조건 부자가 될 수 있다’라는 의미이기보다, ‘내게 능력 주시는 자 안에서 내가 적응하고 이겨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가는 길이 과연 성공의 길일까? 생각/발상의 전환(☞ paradigm shift)이 필요합니다. 하나님의 말씀도 사람들이 많이 가는 분야, 예컨대 중국 음식점이든, 찐빵 집이든, 치킨 집이든,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그 길은 이미 넓은 길(☞ red ocean/경쟁이 치열한 분야)이니 그 길로 가지 말고, 남이 가지 않고, 남이 하지 않는 길(☞ blue ocean/경쟁자가 없거나 경쟁이 심하지 않는 분야), 즉 ‘좁은 길로 가라’고 하십니다. 이 좁은 길은 우리에게 어떠한 유익을 주는 지에 대하여 살펴봅니다.

 

1) 남이 가지 않고 남이 하지 않는 길이 좁은 길이며 바로 축복의 길입니다.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이르되 네가 큰 민족이 되므로 에브라임 산지가 네게 너무 좁을진대 브리스 족속과 르바임 족속의 땅 삼림에 올라가서 스스로 개척하라 하니라”(수 17:15). 이 말씀의 요지(要旨)는 ‘땅이 부족하냐? 그러면 스스로 개척하라’는 말입니다. 즉, 개척 정신입니다. 남이 가지 않고 남이 하지 않는 길이 축복의 좁은 길이요, 많은 사람들이 가는 길과 많은 사람들이 하는 일은 멸망의 넓은 길입니다. 좁은 길을 선택했던 대표적 인물이 아브라함이요(창 12:1-3), 야곱이며(창 30:30; 31:40), 넓은 길을 택했던 대표적 인물이 롯입니다(창 13:10).

 

2) 하나님의 말씀대로 사는 길이 좁은 길이며 바로 전쟁도 승리하게 하는 길입니다. “다윗이 여호와께 다시 묻자온대 여호와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일어나 그일라로 내려가라 내가 블레셋 사람들을 네 손에 넘기리라’ 하신지라”(삼상 23:4), “다윗이 그의 사람들이 그일라로 가서 블레셋 사람들과 싸워 그들을 크게 쳐서 죽이고 그들의 가축을 끌어 오니라 다윗이 이와 같이 그일라 주민을 구원하니라”(삼상 23:5).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길, 즉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는 길이 좁은 길입니다. 이 길을 따라 사는 길이 승리의 길입니다.

 

3) 구원/천국으로 향하는 길이 좁은 길이며 생명에 이르는 길입니다. 사람들은 ‘하나님이 설마 이 많은 사람들을 다 지옥에 보내시겠는냐’ 라고 생각하지만, 하나님의 구원은 수(數)의 많고 적음에 있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삼상 14:6). 오늘 본문의 말씀을 봅시다.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마 7:13-14).

말씀을 맺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가고 있는 길은 넓은 길입니까? 좁은 길입니까? 사람들이 많이 가는 길입니까? 많이 가지 않는 길입니까? 말씀을 깨닫는 자입니까? 깨닫지 못하는 자입니까(눅 8:10)? 믿는 자입니까? 믿지 못하는 자입니까(행 16:31)?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나타내고 증거하는 사람입니까? 그렇지 못하는 사람입니까? “나는 양(羊)의 문(門)이라 나보다 먼저 온 자는 다 절도요 강도니 양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내가 문(門)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받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요 10:7-10). 좁은 문, 좁은 길을 선택하셔서 축복과 승리와 영생을 얻으시길 축원합니다.

 

▣ 나눔 : 빌 4:13절의 말씀을 그동안 어떻게 이해하고 있었는지에 대하여 서로 나누어 보십시오.

▣ 실천 : 좁은 문, 좁을 길을 선택함으로써 승리와 축복과 구원을 얻으리라!(구체적으로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