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성경지식人

예수님의 탄신일은 언제일까?

조회 607|2018-09-11

최성윤



Q. 크리스마스가 예수님의 생일이라고 전세계가 축하하잖아요. 근데 예수님 생일이 12월 25일이 아니라고 하는 얘기를 들었어요. 정말인가요? 12월 15일이 아니라면 언제일까요?


A. 전세계 기독교인들은 매년 하나님의 아들이 이땅 가운데 오신 날을 기념하여 12월 25일 크리스마스를 맞이합니다. 12월 25일이 그럼 예수님의 생일과 어떻게 관련이 있을까요? 

 

어떤 학자들은 동지날을 기점으로 해서 어둠의 두려움을 이기고 태양을 숭배한다는 의미를 담은 로마의 이교도 축제인 ' Natalis Solis Invicti'가 12월에 열렸는데 이에 대한 기독교적 대안으로 ‘세상의 빛’으로 오셔서 우리를 죽음의 그늘에서 구원해주실 예수님의 오심을 기념하며 (눅 1:78-79)비슷한 날짜에 예수 탄생일로 정한 것이 크리스마스의 기원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로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치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눅 1:78-79)

 

유대인들도 오랜 세월을 거쳐 다시 회복되고 봉헌된 성전 회복의 의미를 가진 빛의 축제인 Hannukkah를 12월 21일 또는 22일에 기념했습니다. 아마 이런 유대교 전통도 그리스도의 오심 이 진정 살아있는 성전의 회복이라는 의미로 재해석되어서 초대 교회가 크리스마스를 위해 하누카 축제일과 비슷한 시기인 12월 25일을 구주 탄생일로 정한 것에 동기를 부여 하지 않았을까 볼 수도 있습니다. 

 

성경은 예수님의 탄생 날짜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습니다. 학자들은 마리아와 엘리사벳의 임신 시기와 히브리 목자가 역사적으로 열린 들판에서 양떼를 돌보는 시기를 추측해서 날짜를 추정하기도 합니다. 

 

목자들이 양떼와 함께 밤새 들판에서 지내는 시기로 추측해본다면 대략 5월에서 10월 사이 범위에서 태어났다고 볼 수 있고 세레 요한의 아버지인 대 제사장 스가랴의 직무 시기와 엘리사벳 임신 기간으로 추측해봤을때는 세례요한은 3월에나 9월쯤에 태어났다고 볼 수 있고 6개월 후에 예수님이 태어나셨습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탄생을 9월 또는 3월로 가능하게 합니다. 이런 여러 가지 추측 라인에 따르면 대략 예수님은 또한 9월에 태어났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역사적 사실에 근거하며 예수님의 탄생 연도는 B.C. 6 세기에서 4세기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구주의 탄생 일짜를 정확하게 아는 것이 우리 신앙에 정말 중요하다면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언급하셨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의 초점은 예수님의 오신 의미에 있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이땅 가운데 오신 출생의 의미는 성경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지만 정확한 날짜에 대해서는 성경은 자세히 다루고 있지 않습니다.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1:14)

 

눅 2:12 너희가 가서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아기를 보리니 이것이 너희에게 표적이니라 하더니

 

누가는 아기 예수가 강보에 싸여 구유에 뉘어 있는 모습을 언급하며 어떤 모습으로 이 세상에 오셨는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정확한 날짜를 아는 것보다 죄많은 세상 가운데 온유하고 겸손한 모습으로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이 우리의 죄를 속죄하시고 영원한 생명의 길로 인도하시고 지금도 살아 역사하신다는 것을 증거하는 것일 것입니다. 

 

요즘은 성탄절이 의미가 휴일로 또는 상업적인 도구로 그 의미가 왜곡되기도 합니다. 이런 때에 기독교인들이 더 깨어서 성탄의 의미를 잘 전달하고 성탄절의 문화를 주도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