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성경지식인

할렐루야는 무슨 뜻인가요?

조회 4,969|2018-09-21

최성윤



Q. 기독교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어인 ‘아멘’ 만큼이나 많이 애용되는 단어는 할렐루야가 아닐까요? 그럼 이 ‘할렐루야는’ 무슨 뜻인가요?

 

A. 기독교인들 뿐 아니라 전 세계 매년 크리스마스나 부활절이 되면 교회에서 예수님의 탄생과 십자가의 승리에 대한 축가가 들려오는데, 그 중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헨델이 작곡한 오라트리오 ‘메시아’ 2부에 있는 할레루야 합창이 아닐까요?  1부, 2부, 3부로 구성되어 있는 이 오라트리오 ‘메시아’는 헨델의 수많은 작곡들 중에서도 최고의 걸작으로 꼽힙니다. 헨델도 이 곡을 마무리하면서 ‘내가 신의 얼굴을 본거 같다’는 말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메시아’ 제 2부에서 예수님의 수난 부활, 승천 부분의 마지막 합창곡이 ‘할렐루야’입니다. 

 

들을 때마다 전율이 느껴지는 이 할렐루야 합창이 연주될 때는 청중은 기립을 하는데 여기에는 사연이 있습니다. 헨델의 최대 후원자였던 영국 국왕 조지 2세가 처음 런던 초연때에 이 곡을 듣고 너무 감동한 나머지 갑자기 자리에 일어섰고 이 후에는 이것이 하나의 관례가 되었습니다. 

 

그럼 이런 할렐루야의 뜻은 무엇인가요 할렐루야는 하나님께 경배과 감사를 표현하는 일종의 감탄사로 ‘힐렐’(hillel)의 명령형인 할렐루(hallelu)와 하나님이란 뜻을 가진 ‘야훼’(Yahweh)의 축약형 야(yah)가 합친 말로써 ‘너희들아, 야훼’(하나님)을 찬양하라(Praise ye Jehovah, Praise the Lord)’ 라는 뜻입니다. 원어 성경을 보면 구약은 할렐루야를 쓰고 신약에서는 알렐루야라고 쓰고 있습니다. 의미는 둘다 같지만 원래 히브리어인 할렐루야가 신약 시대 70인역 성경에서 헬라어로 번역되고 다시 또 라틴어로 번역되면서 할렐루야가 알렐루야로 불리게 된 것입니다. 개신교는 히브리어 원래 발음인 할렐루야를 공식 용어로 사용하지만 아직도 카톨릭에서는 라틴어 전통에 따라서 알렐루야는 공식 용어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계 19장에는 세상 마지막 심판때 바벨론으로 상징되는 사탄의 세력이 심판 받고 어린양 그리스도와 신부인 교회의 혼인 잔치에 참석한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늘에서 하나님의 영광과 능력을 찬양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할렐루야라는 말이 4번 나옵니다. 하나님의 온전한 통치하심을 찬양하고 그 기쁨의 감격을 표현하는 단어에는 ‘할렐루야’만큰 어울리는 단어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계 19:1)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