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성경지식人

가룟 유다는 구원을 받았을까?

조회 305|2018-10-05

최성윤



Q. 유명 해외 다큐채널에서 유다복음에 대한 다큐를 봤습니다. 거기엔 유다가 예수님을 판 것은 예수님의 명령에 따라 예수님을 판 것이고 부활의 사건을 위해서 일부로 그랬다고 하는데요. 과연 가룟 유다는 구원을 받았을까요?
 

 

A. 성경은 가롯 유다(Judas Iscariot)가 구원을 받지 못하고 저주 받은 인생이 되었다고 분명히 얘기하고 있습니다. 인생의 마지막을 자살로 선택한 유다의 마음에 자신의 죄에 대한 깊은 후회가 었지만 다시 회개하고 주님께 돌아왔다는 성격적 기록은 보이지 않습니다.

 

유다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선택을 보게 됩니다. 태초에 이 땅을 구원하시고 자는 하나님의 뜻은 어떤 상황이 오더라도 꺾이거나 변치 않지만 동시에 인간과 함께 이루시는 세계에서 인간에게 주신 사명과 함께 그에 따른 자유의지적 선택과 그 결과가 있게 됩니다.

 

인자는 자기에 대하여 기록된 대로 가거니와 인자를 파는 그 사람에게는 화가 있으리로다 그 사람은 차라리 태어나지 아니하였더라면 제게 좋을 뻔하였느니라 (26:24)

 

조각을 받은 후 곧 사탄이 그 속에 들어간지라 이에 예수께서 유다에게 이르시되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 하시니 (13:27)  

 

그가 나간 후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지금 인자가 영광을 받았고 하나님도 인자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셨도다 (13:31)

 


차라리 태어나지 않았으면 제게 좋을 뻔하였으니라라는 말에 예수님의 유다를 향한 안타까운 심정이 드러납니다. 마지막 만찬 때까지 예수님은 유다에게 많은 기회를 주셨지만 유다의 마음이 굳혀진 것을 보시고 떡 조각을 나누어주시며 네가 하는 일을 속히 하라말씀하실 때, 이 둘 사이에는 다른 제자들은 모르는 긴장감이 흐르고 주님은 홀로 끝까지 유다의 선택을 돌이시키려 권면하신 것을 봅니다. 그리고 유다가 나간후 곧 다가올 십자가를 보시고 그것이 오히려 영광이 될 것이고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자리가 될 것이라도 말씀하십니다.

 

향유옥합을 깨뜨린 여인의 예수님을 향한 사랑을 보는 유다의 모습에서 우리는 유다가 예수님과 함께 3년을 동고동락했지만 여전히 인간적인 생각과 가치관의 방향을 바꾸지 않고 예수님의 삶이 전해주고자 하는 사랑의 메세지를 못함으로 구원받은 자의 모습으로 가지 않은 것을 보게 됩니다. 예수님을 팔아 넘긴 죄를 지은 후에도 인간적인 절망에 빠져서 주님께로 와서 회개할 길을 택하지 않았습니다. 혁명적인 방법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정치적 해방을 꿈꾸던 제롯당 출신 가롯 유다는 그저 정치적으로 무능한 지도자로만 보고 차갑게 떡 한 앞으로 예수님이 바꾸실, 십자가가 뒤집을 세상의 판도를 깊이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3년을 예수님과 함께 지냈고 예수님의 삶을 가까이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예수님을 배반하고 그 죄에 대한 용서도 구하지 않은채 자살이라는 결말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 때에 예수를 판 유다가 그의 정죄됨을 보고 스스로 뉘우쳐 그 은 삼십을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에게 도로 갖다 주며 이르되 내가 무죄한 피를 팔고 죄를 범하였도다 하니 그들이 이르되 그것이 우리에게 무슨 상관이냐 네가 당하라 하거늘 유다가 은을 성소에 던져 넣고 물러가서 스스로 목매어 죽은지라
(27:3-5)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라 (3:10)

 


예수님을 팔아 넘기는 무시무시한 죄의 시작는 유다의 잘못된 생각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그리고 죄의 무게가 너무 무거워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유다는 주님께 다시 돌아오기보다는 죄책감과 양심의 가책을 자살이라는 선택을 함으로써 마지막 기회까지 저버립니다.  

 

요즘 가롯 유다에 대해서 미화시키는 글과 책들이 쏟아져나옵니다. 유다의 배신을 죄로 보지 않을 때 어떤 이들은 유다가 하나님의 섭리에 쓰인 도구였다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에 대해서 베드로 사도가 한 말을 봅시다. 생명의 주는 인간의 죄로 인해서 죽임을 당하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악을 하나님이 선으로 바꾸신 것이지 인간의 악 자체가 선으로 바뀌는 것은 아닌 것입니다.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