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성경지식人

성경속에 이스라엘과 주변 국가들

조회 169|2018-12-18

최성윤




Q. 구약에는 이스라엘 역사와 관련된 고대 근동의 국가들이 나옵니다. 이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언약의 백성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고 성경 속에서 등장하나요?

 

A. 성경 중에서도 구약은 이스라엘 백성이 고대 근동이라는 지역적 배경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해가는 과정이 담겨져 있습니다. 특히 고대 근동에서 이스라엘의 주적이 되었던 이스라엘 주변 국가들 (특히 이집트, 아시리아, 바벨론, 페르시아)들의 역사를 통시적, 공시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구약 전체를 이해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 이들은 어떻게 이스라엘 역사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왔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관련된 역사상 연대는 학자 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스라엘과 구약 시대에 주로 밀접한 영향을 주고 받았던 고대 근동 왕국이나 민족을 이스라엘 역사의 흐름에 따라 개략적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역사

 

 대 근동 이스라엘의 주변 왕국 & 연대

 

 1) 선사 시대  (1- 11)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창세기 초반부터 아브라함이 등장하기까지의 배경이 됨

 

 2) 족장시대  (12- 50)

 이집트 제 2중간기(B.C. 1773-1550): 요셉이 총리로 활동했던 시기로 이 때 요셉이 나일 삼각주 지역에 속한 고센 땅에 야곱의 가족들을 정착시킴

 

 출애굽, 시내산 언약 ▶ 이스라엘 민족으로 출발 (출애굽기)

 1) 이집트 신왕국시대, 람세스 2(B.C. 1250): 모세를 중심으로 이스라엘 민족의 출애굽이 이루어지는 시기

 

2) 이스라엘 백성이 출애굽하는 시기에 에게해 주변의 해양민족 출신인 블레셋이 고대 근동국가 침입하고 이집트와의 전쟁을 통해서 블레넷 남쪽 해안 지방에 정착함.

 3) 가나안 정복전쟁과 정착 (여호수아)

 창세기때부터 언급되는 이 때쯤에 블레셋이 고대 근동의 주목할만한 세력으로 등장하여 이스라엘의 원수된 관계를 형성하게 됨.

 블레셋은 B.C. 5세기 경에 앗시리아, 바벨론, 페르시아에 차례로 정복당하고 기존의 가나안 문명권으로 동화되고 흡수되어 버림

 4) 사사 시대

 

 5) 통일 왕국 시대 (사울, 다윗, 솔로몬)

 6) 분열 왕국 시대 (남유다, 북이스라엘)

 

1) 북이스라엘 멸망: 신앗시리아 왕국 살마에셀 5세에 의해 수도 사마리아 함락됨 (B.C. 722)

 

2) 남유다 멸망: 신바벨론 왕국의 느부갓세살 2세에 의해 수도 예루살렘 함락되고 남유다의 유력한 사람들 (귀족, 제사장, 선지자)을 바벨론에 포로로 데려감. (B.C. 586),

 7) 포로기 

 신앗시리아가 페르시아 고레스 대왕에 의해 멸망되면서 동시에 고레스 칙령으로 이스라엘 포로 귀환 (B.C. 539)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