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는 크리스천

[신간] 돈 걱정 없는 크리스천 신혼부부

조회 181|2019-01-17

책벌레

 


제목 : 돈 걱정 없는 크리스천 신혼부부

 

저자 : 김의수  

출판사 : 돈걱정 없는 우리집

발행일 : 2019-01-15

분류 : 영적성장 > 재정/경제

 

 

돈 걱정 없는 신혼부부가 되려면?

 

‘어떻게 하면 신혼부부들이 재정의 악순환 속에서 벗어나게 될 수 있을까?’ 이 질문에 대한 오랜 고민 끝에 저자가 찾아낸 방법이 바로 ‘재무시스템’이다. 재무시스템에는 악순환 고리에 빠져 출구 없던 내담자들이 재무시스템을 적용해 삶이 바뀌는 것을 보며 울고 웃었던 저자와 내담자의 경험이 녹아있다. 부부 합산 월 순소득이 500만 원인데도 24만 원의 적자가 나던 부부는 재무시스템을 적용한 지 1년 만에 150만 원을 저축하게 되었다. 

 

재무시스템은 그달 생활비를 손에 쥐고 한 달을 살게 해 주는 시스템이다. 월급을 받자마자 신용카드 결제액으로 다 나가버려 텅 빈 통장으로 한 달을 사는 것과는 반대되는 생활양식이다. 예산을 세우고 한 달을 월급 안에서 살아가는, 재무시스템 만들기는 다이어트와 비슷하다. 예산 안에서 자신의 모든 지출을 인식하고 절제하는 것은 마치 음식을 앞에 두고 먹지 못하는 심리적 압박감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중간에 몇 번이나 포기하고 신용카드를 긁고 싶은 마음이 들 수도 있다. 그러나 경험자들이 이 위기를 넘긴 것은 저축 금액이 조금씩 늘어나는 것을 보게 되면서다. 텅 빈 통장으로 살다가 조금씩 쌓이는 저축을 보는 감회는 너무나 특별하고 이렇게 저축한 돈은 다시 쉽게 쓰기 힘들다고 말한다. 그다음부터는 돈 앞에서 마음 다스리기가 된다.

 

재무시스템 만들기는 신혼부부 때가 가장 좋은 때이다. 이제 막 결혼을 해서 모든 것이 새롭게 만들어지는 시기이기 때문이다. 서로를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이 커서 부부 대화가 잘 되고 뭔가 새로운 삶을 잘살아 보고 싶은 의욕이 가장 클 때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서로에 대한 사랑이 풍성하고 상처가 없다. 40~50대 부부는 이런 재무시스템을 새롭게 만드는 것이 매우 어렵다. 오랜 세월 동안 함께 살면서 서로에 대한 상처가 많이 쌓였기 때문이다. 간혹 40대 부부 중에 이런 재무시스템을 10년만 빨리 만났더라면, 그래서 신혼부부 때부터 했다면 자신들의 인생이 달라졌을 거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 책에서는 타임머신을 타고 신혼 5년을 미리 가보려고 한다. 신혼 5년 동안 삶에서 일어나는 일은 무엇이고 이것이 어떻게 가정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 재무시스템은 신혼 5년 동안 필요한 비용을 어떻게 마련해줄 것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책의 1부에서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재무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을 다루고 2부에서는 신혼 5년간 필요한 비용을 살펴보며 3부에서는 필요 비용을 만들 수 있는 저축과 투자를, 4부에서는 내 집 마련 전략을 5부에서는 우리 집에 꼭 맞는 보험을 짜보고 6부에서 총정리를 하고 있다. 

 

도서상세보기 및 구매

갓피플몰로 이동 

알라딘으로 이동 

예스24로 이동 

인터파크 도서로 이동 

영풍문고로 이동 

반디앤루니스로 이동 

11번가 도서로 이동 

 


 


저자소개

김의수 

㈜키움에셋플래너 <돈 걱정 없는 우리 집 지원센터> 센터장 

 

경성대에서 법학을 전공한 후 워싱턴대학교에서 MBA를 마치고 현대자동차에서 근무했다. 부유하고 순조로운 인생을 살다가 아버지가 운영하던 회사의 부도로 한순간에 25억 원의 빚을 진 개인 파산자가 됐다. 이후 전단지 돌리기, 풀 뽑기 공공 근로자, 자산관리 영업을 거쳐 지금은 억대 연봉을 받는 재무상담사로 활동하고 있다. 빚진 자, 돈 없는 자의 고통을 누구보다 잘 알기에 내담자의 삶을 함께 고민하는, 따뜻한 재무상담사로도 유명하다.

 

1998년 부산에서 25억 원의 빚을 지고 중증장애아인 큰딸을 데리고 서울로 올라왔던 때, 제자들교회(지금은 주기쁨 교회)에서 공동체의 큰 사랑을 경험했다. 큰딸 희은이의 불편한 몸을 어루만지고 반가워하며 심리적으로, 영적으로, 물질적으로 힘껏 도와주었던 공동체의 사랑이 자신과 가족을 살리는 것을 체험하면서 교회 공동체가 사람을 살리는 대안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최근에는 10년째 함께 책을 기획하고 있는 기획자와 작가, 공동 저자로 활동하고 있는 멤버들과 함께 이 세대를 본받지 않는 <돈 걱정 없는 크리스천 재무교육>을 시작, 영적 운동으로 활성화 하려는 꿈을 가지고 있다. 

 

저서로는 『돈 걱정 없는 우리 집』, 『돈 걱정 없는 신혼부부』(이상 비전과리더십 출간), 『노후 걱정 없는 우리 집 』, 『많든 적든 내 월급이다』(이상 덴스토리 출간), 『빚지기 전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미디어윌 출간, 절판), 『앞으로 5년, 빚 없는 사람만 살아남는다』(비즈니스북스 출간) 『돈 걱정 없는 크리스천』(두란노 출간) 등이 있다.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